5월 텃밭작물 고추 모종 심는 시기
어느덧 가정의 달 5월입니다. 5월은 가족 행사도 많고 분주한 일들이 많아지는 시간 같아요. 특히 저처럼 텃밭 농사를 짓는 분들에게는 조금 더 바빠지는 계절 입니다.
오늘은 초보 농사꾼인 제가 봄이 되면 주말 농장에 꼭 심는 5월 텃밭작물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한번 심으면 여름부터 가을까지 긴 시간 계속 수확 할수 있는 그야말로 만능 채소! 오이 고추, 청양 고추 모종 심는 시기와 키우는 방법, 고추 효능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5월에 심는 텃밭작물 고추 효능
🌶️ 고추 효능
고추는 매워요. 매운 맛을 내는 가장 대표적인 음식 재료이지만 맛 뿐만 아니라 몸에도 도움이 되는 고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B6,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고추는 매운 맛이 나는 캡사이신 성분이 지방 연소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좋고 감기 예방이나 혈액 순환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저는 평소에도 청양고추와 덜 매운 맛이 나는 오이 고추를 자주 먹는 편인지라 가끔 은근히 걱정이 되기도 하더라구요. 고추를 과하게 먹으면 생길수 있는 부작용으로 간 기능 저하와 위 점막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까 땀이 날 정도로 매운 음식이나 많은 고추는 적당량을 섭취 하는게 제일 좋을거 같아요.
고추 모종 심는 시기
🌶️ 청양 고추 모종 심기
고추는 심기 보다 수확이 훨씬 어려운 작물 인거 아시나요? 싱싱하게 잘 키운 고추를 수확 가능한 초 여름부터 붉게 변한 홍고추 까지 허리를 숙여서 하루 종일 따내는 일은 여간 힘든일이 아닙니다. 허리도 아프고 힘들지만 우리가 고추 만큼 자주 먹는 식재료가 흔치 않은거 같아요. 고추를 심고 병충해 없이 잘 키운다면 늦가을 까지도 먹을수 있는 고마운 작물이니까 5월 텃밭작물로 망설이지 말고 꼭 심어 보시기 바랍니다.
🌱 고추 심는 시기
– 고추는 씨앗 파종 보다 모종으로 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추 심기는 서리 피해가 없을 때인 5월 초경 전후로 정식을 하는 것이 좋지만 지역에 따라서 고추 심는 시기가 조금 다를수 있어요. 남부 지방에서는 4월중순~4월하순, 중부 지방은 4월하순 부터 5월 상순 정도가 좋다고 해요.
– 요즘 제가 텃밭작물을 심으면서 드는 생각은 해마다 날씨가 더 이상해지니까 올 봄에도 비가 정말 많이 왔잖아요. 초여름처럼 기온이 오르다가 연일 삼사일 계속 비가 오고 이런 날씨 탓으로 어린 싹이나 모종은 자라는 속도가 한 열흘쯤 늦춰지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고추 수확 시기
– 고추를 심은 후 수확 시기는 약 6~7개월 부터 입니다. 아삭한 청고추와 붉은 홍고추를 원한다면 조금 더 늦은 가을 10월까지도 계속해서 수확이 가능 합니다.
고추 키우는 간격과 방법
🌱 고추 키우는 간격, 비닐 멀칭
– 모종으로 고추 심기 후에 키우고 돌보는 방법도 정말 중요합니다. 고추 키우는 간격, 고추 심는 간격은 약 30~40cm 간격을 두고 심으시면 됩니다. 고추 모종을 심으실때 호미나 꽃삽을 이용 하셔서 구멍을 내시고 흙속에 물이 미리 스며들게 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모종은 너무 깊게 심으시는 것보다 모종 뿌리에 같이 있는 흙이 잘 덮일 정도로 심는게 좋습니다.
– 고추는 배수가 잘 되는 땅에 두둑과 고랑을 만들어서 비닐 멀칭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멀칭을 하는 이유는 잡초와 풀이 안 나도록 하는 이유가 큽니다. 뿐만 아니라 날이 뜨거워지면 땅 밑 수분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하기에 비닐 멀칭을 하고 고추를 심어 주세요. 고추 심은 후 물을 듬뿍 주시고 기다려 주시면 곧 살음을 한답니다.
🌱 튼실한 고추 키우기 방법
– 대부분 채소와 작물들은 심기 전 밑거름을 주거나 심은 후 초기에 웃거름 이나 복합 비료를 적절히 주신다면 확실히 튼실하고 많은 양의 고추를 드실수 있어요.
– 고추는 특히 병충해에 약한 작물이라서 적절한 약 처리가 필요하고, 1m이상 키가 크게 자라는 편이라 고추대가 자라기 시작하면 옆으로 지주대를 묶어서 강한 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5월 텃밭작물 추천 청양 고추
🌶️ 한국인의 밥상엔 필수 고추
고추는 한국인 밥상에서 일년 내내 정말 많이 먹는 식재료중 하나 같아요. 고추장과 고추가루의 원 재료이고 음식 할때도 정말 다양하게 활용 됩니다. 별다른 조리 없이생으로도 많이 먹잖아요. 고추를 고추장에 찍어 먹는 경우 저희 집만 그런건 아닐거 같아요.
고추 종류로 주로 많이 먹는 일반 청고추, 청양 고추, 아삭이 고추, 오이 고추 등 요즘은 크기부터 맛과 종류가 다른 고추 모종들이 꽤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는 올해 제일 좋아하는 오이 고추와 청양 고추 심기에 도전 할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5월에 심는 텃밭작물을 고민하신다면 고추 만큼은 몇포기 꼭 심고 정성껏 키워보시길 추천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