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효능과 향긋한 미나리 요리

미나리 효능과 미나리 요리 혈관건강

어릴적 시골에서 자랐던 저는 개울가 주변에서 흔하게 나는 미나리를 많이 보고 먹고 자랐습니다.  어른이 된 후에도 미나리의 향긋하고 깔끔한 맛이 좋아서 텃밭에 미나리 모종 몇 뿌리를 심었더니 생명력이 굉장해서 잘 커주고 있습니다. 미나리는 여러 음식에도 들어가고 피를 맑게 해준다는 이야기가 있잖아요?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나물 미나리 효능, 맛있는 미나리 요리, 손질법과 보관법 까지 자세히 소개드릴께요!

미나리 종류 소개 정보

미나리 요리법

🍀 미나리 잘 자라는 곳

봄철 미나리 나물에 대해서 소개부터 할께요!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먹는 미나리는 미나릿과의 다년생 풀이라고 합니다.  봄에 파종해 여름에 수확하는 것이 보통이며 크기는 여러 가지로 약30cm 정도까지 자라고 개화기는 여름철 7월에서 9월 사이, 가을철에 가지의 마디에서 뿌리가 내려 번식을 합니다. 

미나리는 특히 물 관리가 중요한 작물이며 물이 잘 빠지는 습지나 논에서 잘 자라는 편인데 미나리 종류에 따라서 자라는 환경이 다를수 있습니다. 고려나 조선시대 예전에는 집집마다 연못에 미나리를 기르기도 했을만큼 오래되었다고 해요.

✔️ 미나리 칼로리는요?
 
미나리 칼로리 : (100g당 약 39칼로리)  미나리는 수분 (93%) 구성 칼로리가 낮아요.
 

🍀 미나리 종류

미나리는 자라는 환경에 따라서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물 미나리, 돌 미나리는 항상 알고 있었는데 야생 미나리 재배 종류를 불 미나리라 하는 줄은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 물 미나리 :가장 흔한 물이 잘 빠지는 논, 습지에서 자라고 향이 강하고 질감 부드러움
  • 돌 미나리 : 산, 계곡 등 물 흐르는 곳에서 자람 물 미나리보다 향이 약하고 질감 단단
  • 불 미나리 : 처음부터 야생 미나리를 재배한 종류, 가지가 땅바닥에 퍼져 자라는 특징

미나리 효능 정보

미나리 효능
미나리

🍀 미나리 효능 정보

아삭하고 향긋한 향이 일품인 미나리 효능 정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미나리는 특히 간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 몸과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알고 드시면 더 맛있어요!

 – 1. 미나리는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고 퀘르세틴, 이소람네틴, 페르시카린 등으로 항염증, 항산화, 면역력 증진 등의 많은 건강 증진 효과가 있습니다.

 – 2. 미나리는 중금속 흡수 및 배출 효과, 독성 물질 중화 작용으로 해독 작용에 좋다고 합니다.

 – 3. 간 기능 개선과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 건강 증진 및 변비 예방 고혈압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4. 낮은 칼로리와 섬이섬유가 많은 미나리는 살안찌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아요.

미나리 요리 다양한 활용법

미나리 요리

미나리 요리는 다양하고 흔하게 우리 밥상과 요리에 활용 할수 있는 좋은 식재료 입니다.

미나리 무침, 미나리 전, 미나리 주스, 매운탕이나 샤브샤브 처럼 국물있는 탕 요리에도 곁들일수 있는 나물이에요. 미나리 요리 중에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미나리 무침과 미나리 삼겹살에 대해서 이야기 할께요. 

🍀 미나리 무침

  • 깨끗이 씻은 미나리는 잎보다 아래 줄기 부분으로 사용해주세요
  •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10초 정도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내면 미나리 쓴맛 제거가 됩니다.
  • 양념으로 고추장, 마늘, 설탕, 참기름을 적당량 두르고 무친 다음 통깨를 뿌리면 새콤 달콤 완성.

🍀 미나리 전

미나리 전은 어릴적 경상도에서 많이 먹었어요. 미나리가 워낙 번식력이 좋으니까 흔하기도 하고 향긋해서맛있기도 하구요.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미나리는 5~6cm 정도로 줄기부분을 잘라서 사용해주세요.
  • 밀가루 반죽은 계란과 소금을 한꼬집 넣어서 미나리를 넣고 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별미입니다.

🍀 미나리 삼겹살

미나리 삼겹살 드셔 보셨나요? 꼭 한번 드셔보세요. 삼겹살을 구워 먹을때 미나리를 한쪽에 같이 구워서 먹으면 고기의 느끼함이 싹 사라지고 입안에 향긋함과 싱그러움이 정말 맛있습니다.  강추해요!

미나리 보관법, 손질하기

미나리 보관

🍀 미나리 손질법

미나리를 마트에서 사오게 되면 한단으로 팔아서 생각보다 부피도 크고 잎과 줄기가 넘실거려 어떻게 손질을 하는것이 좋을까 잠깐씩 망설여 지는데요. 손질을 조금 미루게 되면 미나리 잎이 금새 노란색으로 상하기도 하구요. 줄기와 잎 부분이 연녹색을 띄는 신선한 미나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하게 미나리 손질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 1.  미나리는 깨끗하게 불순물을 제거 하셔야 합니다. 물 가까이에서 키워지는 미나리는 거머리나 유해 물질이 있을수 있어 물속에 약 30분 정도 담궈 두어요. 요즘은 시중에 세척 미나리도 나오고 있드라구요. 

 – 2. 손질 세척 할때 식초 몇방울을 넣어서 살균 작업을 하면 더 깨끗해집니다. 이때 큰 접시로 누르면 가벼운 미나리가 물에 뜨지 않으니까 더 좋아요.

 – 3.  시든잎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미나리는 줄기 끝의 억센부분들을 2~3cm 정도 잘라내 주세요. 

🍀 미나리 보관법

 – 1. 미나리 냉장보관 : 씻은 미나리를 물기 제거후 키친타올에 감싼 후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1주일 이상 유지가 가능합니다. 또는 세로로 세워서 긴통에 보관하면 공기순환도 잘되서 오래 보관 가능해요.

 – 2. 미나리 냉동 보관 : 미나리를 냉동 보관하는 경우는 미나리를 살짝 데쳐 주세요. 물기를 제거 하지 않은 상태로 비닐팩에 넣어 보관하면 장기 보관도 가능합니다.

미나리 심기

😊 맺음말

오늘은 향이 좋고 아삭한 식감으로 인기 있고 다양한 미나리 요리에 활용할수 있는 건강한 식재료 미나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간 기능개선, 피부 미용, 해독 작용에 참 좋다고 알려진 미나리 효능을 기억하고 저도 텃밭에 심어 놓은 미나리가 쑥쑥 잘 자라도록 물을 자주 자주 주어야겠네요!

봄철 미나리 요리 맛있는 미나리 무침, 삼겹살과 함께 미나리 한쌈 곁들여 드시면 정말 꿀맛입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식습관으로 활기찬 일상을 선물 하세요!

위로 스크롤